기록관 펀딩을 마감하며

posted in: 기록관을 세우다 | 0
 
 

기록관 펀딩을 마감하며

 

인터넷 공간에서 노르웨이 류칸이라는 작은 마을에 21명의 대학생이 2주간 만들었다는 작은 전시관을 보고 저는 가슴이 뛰었습니다. 호시탐탐! 개발의 눈길을 떼지 못하고 있는 내성천에, 한평사기로 구입한 회룡포 강변에, 한땀 한땀 수놓듯 우리 손으로 기록관을 만든다면 !

골병든 낙동강의 시름도 달래주고, 고운 물길을 막고선 영주댐, 시멘트 장벽도 기록의 힘으로 밀어 낼 수 있을 것 같았기 때문입니다. 두 차례에 걸쳐 작가들과 내성천을 답사하고 의견을 나누었습니다.

처음 기획안은 미디어 Daum에 글을 쓰고 펀딩(모금)을 하자는 것이었습니다. Daum측과 이야기가 진행되었고, 나름 열심히 준비했지만 첫 원고를 보내고 난 뒤 편향적이라는 이유로 실을 수 없다는 연락을 받았습니다. 이제 4대강 문제를 다루는 일은 미디어 매체에서 부담스러운 일이 되고 있다는 것을 깨닫는 순간이었습니다.

논의 끝에 프레시안에 연재를 하고 예술가들의 활동을 지원하는 텀블벅 모금을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사람들은 3천만 원이라는 금액이 너무 크다고 우려했습니다. 그러나 시장 조사결과 3천만 원은 계획했던 건물의 최소 자재비였고, 내심으로는 10여 명의 작가들이 참여하여 50일 동안 진행되는 프로젝트에 그만한 욕심은 내도 좋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들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마감 5일전까지 모금함은 50% 선에서 굳어진 듯 움직이지 않았고 저는 더 이상 마음을 내지 못했습니다. 애를 태운 사람들은 밖에서 지켜보던 분들이셨고, 절집 담장 밖을 어정거리는 중이 안쓰러웠는지 조계사, 운문사 그리고 출가본사인 내원사에서도 힘을 보태 주셨습니다. 재능을 기부하고 맘 조렸을 작가님들께, 우정 어린 손길을 잡아주신 분들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이후 부족한 금액은 물품판매 등을 진행하여 형편에 맞게, 설계와 규모를 최소하여 추진하려합니다. 위 사진의 구조와는 많이 다르겠지만, 가능하면 많은 사람이 참여해서, 손망치 두드리고 톱질하며 만들어가는 공간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2월 한 달을 준비기간으로 잡고 별다른 문제가 없으면 3월부터 작업에 들어가게 될 것입니다.

목수 딸이라 어릴 적부터 집 짓는 현장에서 자랐고, 건축물에 대해 아는 척을 몹시 하는데 사실은‘눈팅 전문가’입니다. 그래도 우리 손으로 기록관을 만든다는 사실에 가슴은 뜁니다. 집짓기에 노하우가 계신 분들의 조언과 4대강과 관련 된 소중한 자료를 가지고 계신 분들의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마지막 인사는 연재의 창을 열어주신 프레시안에 드립니다. 연재를 하면서 '프레시앙‘이 되어 기사를 보는 즐거움이 이런 것이구나! 하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10만 명 프로젝트가 하루빨리 달성되어 프레시안의 모든 독자들이 로그인을 하지 않고, 광고 없는 기사를 볼 수 있으면 참 좋겠습니다.

아래 영상은 제가 만든 다큐 ‘내성천, 물위에 편지’ 엔딩 장면입니다. 우리의 기도가 머물렀던 이 강변이 ‘그리운 이름’으로 불리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초록이 피어날 때, 회룡포 강변에서 다시 소식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내성천에서 지율합장

 

 

한평사기 2차 참여자 명단

 

위치 경북 예천군 용궁면대은리 482 번지 (답)

단체지원 / 풀꽃세상을위한모임 내성천답사단 희망의우리학교 하자학교 곶자왈작은학교 성미산대안학교 경북정토회 광주전남불교 환경연대 봉녕사 동화사 내원사 운문사 환경과생명을생각하는전국교사모임 표충사 부산분도수녀원 불교시민사회네트워크 대명여고 30대모임 아름다운동행(조계종공익기부재단) 조계종사서실 청정승가를위한대중결사 붓다의대화 불교환경연대 인드라망생명공동 체 광주전남인드라망생명공동체

박으뜸 박꽃별 박샛별 박대경 백련화 김희정 김인혁 박계영 이혜경 김태성 박희자 정의순 배혜경 서은실 이창연 박남준 은지영 유현미 유현실 김현옥 박상병 이은정 박선희 공라경 최미리 이은희 이효재 박중록 하재숙 김양숙 이연우 김기중 김태윤 안재흥 김정욱 손문철 이성영 양용숙 신용환 심규한 김안나 김연수 최태규 김미수 안중형 신미혜 조계량 박동자 신정욱 송지은 김선옥 김민숙 권용혜 박분숙 백옥교 박경수 오진미 서정완 동오스님 성빈스님 경심스님 지형스님 현도스님 각주스님 김기대 여오 여문 여향 조은영 김성희 최화심 권동혁 신동헌 권근영 손혜원 손지원 도법스님 정웅기 정은아 정선아 박상진 김윤경 유정희 민정희 이해모 오정림 이정민 이용호 이단비 최언형 현희련 이동호 이창엽 서은실 김승환 백흥미 이화영 장영주 정자연 김지원 조재원 조향미 김재형 박경림 한형민 박영인 유은주 김정화 신현준 양창아 장미 김점란 김성희 원현경 김윤미 정헌열 이향민 김수안 이중희 강서희 심형섭 김승연 박경희 노숙경 김효원 남춘호 김민경 김효진 현석환 김성희 여영희 이성우 김명희 오은경 구자숙 장규덕 김자원 전남주 김임곤 조미영 이미옥 김상욱 김상호 이영호 정재우 김대희 정석기 안윤희 박한숙 손정희 김은희 전혜영 진애현 김상훈 신영근 김은희 손정희 안윤희 김명집 박한숙 김호일 최정아 법현스님 강병일 김영숙 안영춘 정금비 정태양 무념광 흥선스님 양주연 김병환 김남수 강미송 배성일 김성대 장소정 박미선 정진이 심재훈 진원스님 행법스님 승묵스님 지장스님 진광스님 김형주 수원스님 성민스님 숨표 황재모신부님 안영배신부님 권중희신부님 오경섭 박중록 정진영 이용철 문종호 박은선 이기수 박희조 김경만 김안나 안준형 박나교 신미혜 송지은 박경수 안선영 서재현 조은영 최화심 이종민 이지현 지월스님 이윤주 김양숙 정정훈 김영규 최명송 강인숙 이순녕 조혜정 송진경 이운자 양윤미 이기재 함종호 임춘택 표영조 박지혜 현서현우맘 이주연 노미경 한유미 강호민 장선미 박성용 조혜경 이은생 이연주 송진경 남선정 노미강 안은주 진태영 이용기 권지만 강일병 양윤미 이기재 하외숙 박혜정 이형균 성주연 김명동 홍효정 박지혜